소상공인365 데이터 기반 경영지원 서비스 시작됐다!
데이터 기반 경영지원 플랫폼, 소상공인365
중소벤처기업부는 소상공인 및 예비창업자를 위한 데이터 기반 경영지원 플랫폼인 ‘소상공인365’를 시범 운영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플랫폼은 64개의 공공 및 민간 데이터를 융합하여 다양한 경영 지원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18년간 운영된 기존 상권정보시스템을 기반으로 개선되어, 소상공인들이 필요로 하는 데이터를 적시에 제공하여 의사결정을 돕습니다.
주요 서비스 내용
‘소상공인365’는 다양한 데이터 기반 서비스를 제공하여 소상공인과 예비창업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다양한 데이터 분석 기능이 포함되어 있어 사용자들이 쉽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주된 서비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 빅데이터 상권분석: 입지 평가 및 배달 정보 분석 리포트를 제공해 과밀창업 방지와 경쟁력 강화를 지원합니다.
- 내 가게 경영진단: 매출액 및 고객 관심도를 바탕으로 사업장의 경쟁력 및 성장 가능성을 분석하는 서비스입니다.
- 상권·시장 핫트렌드: 특정 고객층을 타겟으로 한 핫플레이스 정보를 제공하여 창업 아이템 연계의 입지 선택을 돕습니다.
플랫폼 사용의 편리성
이 플랫폼은 디지털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따라하기' 기능은 사용자 친화적으로 구성되어 있어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들은 입지 평가 및 경쟁력 분석 기능을 통해 자신의 사업장을 보다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수단을 갖추게 됩니다.
정책정보 연계
소상공인365는 정부의 다양한 지원사업 정보와 연계되어 있습니다. 정책정보 올가이드는 소상공인24와 연계되어 있어 소상공인들이 필요한 지원사업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별도의 회원가입 없이 통합 ID로 다양한 정보에 접근할 수 있게 됩니다.
시범운영 및 피드백 수집
품질 향상 이벤트 | 경품 지급 | 사용자 참여 |
서비스 품질 및 안정성 개선을 위한 오류잡기 이벤트 | 선정된 참여자에게 소정의 경품 지급 | 사용자의 피드백을 적극 반영하여 서비스 개선 |
소상공인365의 시범운영 기간 동안 사용자들의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서비스 품질을 높일 계획입니다. 원영준 중기부 소상공인정책실장은 이 플랫폼이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을 돕기 위해 지속적으로 발전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미래 위상과 비전
중소벤처기업부는 소상공인과 예비창업자가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도록 하는 플랫폼으로 소상공인365를 발전시켜 나갈 것입니다. 미래에는 대화형 인공지능 기능 등 다양한 혁신적인 기능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이는 사용자에게 맞춤형 정책 정보를 제공하여 보다 원활한 사업 운영을 지원할 것입니다.
문의 사항 및 дальнейшее 이용 안내
소상공인365와 관련된 궁금한 사항이나 추가적인 정보가 필요할 경우 중소벤처기업부의 소상공인정책과(044-204-7825)를 통해 문의할 수 있습니다. 이 플랫폼은 예비창업자와 소상공인들이 데이터에 기반한 좀 더 나은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결론 및 요약
소상공인365 플랫폼은 예비 창업자와 소상공인에게 데이터 기반의 경영 지원을 제공하기 위한 통합된 시스템으로, 기존 시스템의 한계를 극복하고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 플랫폼의 활용을 통해 소상공인들은 더 나은 경영 결정을 내릴 수 있으며, 더욱 효과적인 시장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